(2010.04.02)
“내 부모님이라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해요”
현재 대한민국의 고령사회 진입 속도는 세계 1위.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009년 기준으로 10.7%를 넘었다. 고령사회(14%)도 멀지 않았다는 전망이다. 특히 핵가족이 많아지면서 노인봉양 문제가 사회 문제로 떠올라 정부는 2008년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시행해 노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머지않아 케어매니저, 케어복지사, 노인전문간호사 등 노인복지 서비스 인력이 약 20만 명 이상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비지팅앤젤스라는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방문천사 비지팅엔젤스는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너싱홈과 기타 요양시설이 아닌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여 가족을 대신해 1:1 돌봄 서비스 제공하는 홈케어서비스 회사입니다. 1991년 미국에서 설립되어 18년 역사를 지닌 비지팅엔젤스는 국내에 진출하여 전국에서 선진화된 시스템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60여개의 지점의 근무자는 관리 책임자로 사회복지사 또는 간호사가 약70명, 요양보호사 5,000명 정도가 근무 혹은 대기 중에 있으며 관리책임자는 20~30대 초반, 요양보호사분들은 대부분 40대 이상의 장년층 구성돼있습니다
△케어매니저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요? 소개 및 주요업무를 말씀해주세요. 비지팅엔젤스의 전문가는 케어매니저입니다. 케어매니저는 홈케어 분야의 코디네이터로 단순히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돌보며 시키는 일을 처리하는 역할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직접 가정을 방문해 고객의 현재 건강상태와 인지능력 등을 조하고 욕구사항을 파악합니다. 이에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도와드려야 하는지 상담을 통해 케어플랜을 세우고 그에 맞는 요양보호사를 선별해 고객 맞춤형서비스를 제공, 이후 서비스의 질적 관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케어매니저는 고객의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고객의 조그마한 불편사항도 미리 점검하여 대처하므로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케어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하나요? 기본적으로 노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케어와 간호에 대한 기초지식 역시 익혀둬야 합니다. 사회복지분야의 이론을 알기위해 사회복지와 관련된 공부(사회복지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등)를 하시고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복지 자격증을 갖춰야 합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시설책임자, 관리책임자)를 익히고 국가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갖출 필요도 있습니다. 기타 노인관련 자격증(케어복지, 노인심리상담, 노인전문간호, 실버전문상담 등)을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버산업을 하려면 무엇보다 봉사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사회복지분야는 사람에 대한 사랑과 봉사하는 정신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노인에 대한 공경과 사랑을 바탕으로 해 ‘내 부모를 대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랑과 희생정신을 기본으로 하는 동시에 전문성을 갖추고 노인복지향상에 노력하여야합니다. 홈케어서비스는 남을 돕기를 즐겨 하는 사람, 다정하게 돌볼 줄 아는 사람으로 단순한 직업인이 아닌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킨다는 마음과 어르신을 대할 때 친 부모를 모시듯 정성을 다해 보살피는 마음입니다.
△이 직업을 꿈꾸거나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현재 대한민국은 실버산업이 전문화, 기업화 되어야만 하는 필수적인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령화되는 속도에 비해 정책적으로는 기반을 잡아가고 있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노인복지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시고, 이에 걸맞은 자격과 능력을 갖추어 노인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강현주 기자 nicekang@pusan.ac.kr |